뮤직메카


통기타

뒤로가기
제목

북, 장구, 징, 장구 관리법

작성자 부****(ip:)

작성일 2020-12-14

조회 2105

평점 0점  

추천 0 추천하기

내용

 * 꽹과리

-관리 : 소리를 내는 넓은 면적을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징 보관도 동일). 이는 바닥에 꽹과리의 넓은 면적이 닿으면 소리가 변질 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꽹과리를 오랫동안 사용하려면 연습용과 공연용을 따로 사용(깨진 쇠도 울림이 있다면 연습용으로 활용해도 괜찮을 듯)하는 것이 경제적으로나, 관리 측면에서 더욱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보관은 꽹과리 가방에 넣어 보관하거나, 가방이 따로 없을 경우에는 두꺼운 천에 싸서, 소지품 가방에 넣어 가지고 다니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비가오늘 여름철에는 마른 헝겁 등으로 가끔씩 닦아주시면 녹이생기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구입 : 악기를 치다보면 쇠 틈새가 조금씩 열리게 되면서 처음보다 더 좋은 소리로 울리기도 하고 좋지 않은 소리로 변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제품이 공장에서 처음 나올 때 완성된 악기의 형태로 나오기도하지만 구입하는 사람이 악기를 탄생시켜 나가는 과정도 있습니다. 즉 악기를 자기가 원하는 악기로 지속적으로 사용하시려면 악기 구입시 자신이 원하는 소리가 어떻한 꽹과리인가를 확인하시고 꽹과리의 무게와 두께에 따라 변해나가는 가능성까지를 확인해야 하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여타의 것보다 더욱 중요한 점은 그 꽹과리를 칠 사람의 마음에 드는 소리로 악기를 고르는 일일 것입이다.

*장구
-금이 간 통 ; 금이 간 부분을 벌려 접착제(나무용 오공본드)를 발라(안에까지) 10여분 뒤에 통선을 잘 맞춘 후 고무줄로 통을 동여매어 30분 정도를 두었다 고무줄을 풀면 거의 완전하게 다시 붙습니다. 아주 심할경우는 어려울듯...
-찢겨진 가죽 ; 가장 쉬운 방법은 가죽을 말려 안과밖에 넓은 스카치 테이프를 두세겹으로 붙여서 쓰는 것이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쓰다보면 테이프 주변이 지저분해지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손이 많이 가고 복잡하기도 하지만 가장 완벽한 것은 가죽을 꿰매는 것입니다. 먼저 찢겨진 주위에 바늘로 구멍(선에서 3㎜)을 뚫은 다음에 바느질을 합니다. 바느질을 한 후에 양초를 녹여 바느질 주변을 촛농으로 메우시면 됩니다...
-보관 :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는 가급적 가방에 넣지마시고 통풍이 잘 되며 습기가 적은 곳에 보관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겨울의 경우는 건조하므로 가방을 씌워보관하시고 히터를 가동한곳이나 건조한 곳에 두시면 치지 않아도 가죽이 팽창하여 찟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부전(조이게)을 조여서 장구를 치신후에는 반드시 부전을 풀고 보관하세요...그렇지 않으면 장구의 소리가 떨어질 분더러 장구의 가죽수명이 오래가지 못합니다.

*북
-보관 : 장구처럼 통과 가죽을 분리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통째로 습기가 많은 날씨에는 바람이 잘통하고 햇볕이 들지않는 곳에 자주 내다 말려주시고 아주 건조한 날씨에는 가죽에 수분을 보충해 주어서 쳐야 합니다.
-소리잡는법 : 가끔 가죽에 막걸리를 바르면 소리가 좋아진다고들 하시지만 막걸리를 아무 가죽에나 바르는것이 아니고 상황에 맞게 즉 아주가죽이 두껍고 소리가 장구처름 땡땡거릴 경우 막걸리를 바르시고 바르실때 많이 바르지는 마시고 흐르지않게 촉촉할 정도로만 발라 주신후 적어도 하루이상 말린뒤 치셔야지 소리가 잡힘니다. 절대 쳐진가죽에는 막걸리를 먹이는것을 금합니다. 막걸리는 식물성이므로 물처럼 증발하는것이 아니라 가죽속에 촉촉히 남아 오래동안 보습을 유를해줍니다.
막걸리를 발라서 소리를 잡는 방법보다 더좋은방법은 오래동안 치셔서가죽을 부드럽게 만들면 그야말로 제대로된 소리가납니다. 전문가들이 쓰시는 사물특가죽(낙부피)도 마찬가지이구요.
가죽이 찢겨졌을 때는 통과 가죽을 분리하지 않고 손보는 가장 편한 방법은 넓은 투명테이프로 잘 붙여주면 됩니다. 좀더 정성껏 손보는 방법은 못쓰는 장구가죽을 찢어진 부분보다 넓게 오려 접착제로 붙여주는 것입니다.

* 징
보관할 때는 꽹과리와 마찬가지로 징 표면이 바닥에 닿지 않도록 보관하셔야하며, 되도록 징가방에 넣어 세워 두던지 징걸이에 걸어 보관해야 합니다. 또 징채를 사용하다보면 채 머리가 빠지고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될 정도로 방치하지 말고 징채를 구입한 즉시 머리부분을 다시 헝겊으로 감싸 고무줄로 단단히 묶어 사용하면 오래 동안 사용할 수도 있고 좋은 소리를 낼 수도 있습니다. 꽹과리와 마찬가지로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는 헝겁이나 종이등으로 수분을 제거해주면 녹방지에 효과가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